고려대학교 수시등급 컷 및 경쟁률 분석(2021 고려대 수시 결과)

728x90

2022학년 수시 입시대비를 위한 2021학년도 수시전형 결과분석 시리즈, 이번편은 고려대학교의 수시 입시결과를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최고의 사립명문대학 중 하나로 꼽히는 고려대학교는 서울시 성북구 안암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재적학생수 27700여명 정도 되는 규모의 종합대학교입니다.

일반계고뿐 아니라 특목고(외고, 과고, 국제고등), 전국자사고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대학중 하나로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실제 합격생의 등급컷이 예상보다 낮게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가장 큰 이유가 특목고, 자사고 학생들이 합격자중에 많이 포함되기 때문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021학년도 고려대 수시전형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학업우수형, 계열적합형)과 학생부교과전형(학교추천)으로 나누어 신입생을 선발하였습니다.

​고려대 수시 학생부교과전형 결과

먼저, 고려대학교 수시 학생부교과전형의 결과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학생부교과전형의 세부전형으로는 학교추천전형이 있으며, 이 전형의 경우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들이 지원할수 있는 전형입니다.

 

학교당 추천인원은 고3 재학생수의 4%이내에서 추천이 가능하며, 예를 들어 고3이 100명이라면 4명까지 추천 받을수 있습니다.

 

보통 내신 4%이내가 1등급컷이므로 1등급대의 학생들이 주로 추천을 받게 되고, 인원에 제한이 있으므로 내신을 상대적으로 받기 쉬운 일반고 학생들이 특목고 학생들보다 유리한 전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학교추천전형의 경쟁률을 먼저 살펴보면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학과는 의과대학으로 19.88대1을 기록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12.15대1을 기록한 바이오시스템의과학부였습니다.

 

가장 낮은 경쟁률을 기록한 학과는 3.21대1을 기록한 서어서문학과였으며, 그 다음은 3.54대1을 기록한 일어일문학과였습니다.

최종등록자의 70%(10명중 7등의 성적) 등급컷을 살펴보면, 가장 높은 등급컷을 기록한 학과는 의과대학으로 1.1등급을 기록하였고, 그 다음은 1.4등급을 기록한 사회학과 정치외교학과 수학과 등이었습니다.

 

가장 낮은 등급컷을 보여준 학과는 가정교육과로 2.8등급을 기록하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2.2등급을 기록한 노어노문학과와 서어서문학과였습니다.

나머지 학과의 결과는 아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려대학교수시결과1

고려대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결과

다음은 고려대학교의 학생부종합 전형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고려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의 세부전형으로는 학업우수형전형과 계열적합형전형이 있습니다. 

학종 학업우수형 전형 결과

먼저, 학업 우수형 전형의 결과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교과 내신성적뿐만 아니라 생기부와 비교과, 면접등의 점수가 종합적으로 반영되는 전형이므로 전년도의 내신등급컷은 참고만 하시면 좋겠습니다.

학업우수형의 경쟁률을 살펴보면 가장 낮은 경쟁률을 보여준 학과는 영어교육과로 7.4대1을 보여주었고, 그 다음은 7.5대1을 기록한 국어교육과였습니다.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여준 학과는 18.25대1을 기록한 철학과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바이오시스템의과학부로 16.71대1을 기록하였습니다.
 
최종등록생의 70% 교과 등급컷을 살펴보면 가장 높은 등급컷을 보여준 학과는 의과대학으로 1.6등급을 기록하였고, 그 다음은 2.0등급을 기록한 수학교육과였습니다.

 

가장 낮은 등급을 기록한 학과는 독어독문학과로 4.3등급을 기록하였으며, 그 다음은 4.1등급을 기록한 한문학과였습니다.

나머지 학과의 결과는 아래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려대학교수시결과2

학종 계열적합형 전형 결과

다음은 고려대 학생부종합전형 계열적합형의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경쟁률을 먼저 살펴보면 가장 낮은 경쟁률을 기록한 학과는 7.7대1을 기록한 간호대학이 차지하였고, 그 다음은 8.44대1을 기록한 생명과학부였습니다.

 

가장 높은 경쟁률은 24.67대1을 기록한 정치외교학과였고, 그 다음은 20대1을 기록한 사회학과였습니다.

 

최종등록자의 70% 등급컷 정보를 살펴보면 가장 높은 등급컷을 기록한 학과는 의과대학으로 1.7등급을 기록하였고, 그 다음은 1.9등급을 기록한 역사교육과와 화공생명공학과였습니다.

 

가장 낮은 등급컷을 기록한 학과는 5.3등급을 기록한 보건환경융합과학부였으며, 그 다음은 5.1등급을 기록한 환경생태공학부였습니다.
 
고려대 계열적합형 전형의 경우 70%컷이 상위학과의 경우 2등급 초중반, 낮은과는 4,5등급대의 학과도 많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4,5등급대의 합격학생들은 위에서 언급한대로 일반고 학생보다는 특목고, 자사고 학생들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예상하시고 등급컷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나머지 학과의 결과는 아래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고려대학교수시결과3

고려대학교 수시 결과 정리

고려대학교의 전년도 수시 결과를 정리해보면, 평준화 지역 일반고 학생일 경우에는 학교에서 추천을 받을수 있다면 되도록 학생부종합전형보다는 학생부교과 학교추천전형을 지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실제 학생부종합전형보다 경쟁률도 낮고, 특목 자사고에서 지원하는 학생들과의 경쟁이 줄어들기 때문에 합격가능성이 그 만큼 높을것으로 예상됩니다.

​특목, 자사고 학생일 경우에는 2~4등급대 학생이라도 생기부 내용이 충실하고, 비교과 활동이 좋은 학생의 경우 학생부종합 학업우수형과 계열적합형 전형을 적극 공략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2021학년도 고려대학교의 수시 등급컷과 경쟁률 등의 수시 결과를 분석해보았습니다.

 

고려대학교를 지원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합격의 기쁜 소식이 들리기를 슬리생이 함께 응원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