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부의 원동력인 통찰력 기르기

728x90

기술 발전이 앞으로 우리의 삶에 미칠 영향의 공통된 흐름이 있다면 중앙의 권력과 통제과 분산되고 자율이 확대된다는 것입니다.

 

스스로 움직이는 자율주행 자동차, 중개인 없이 상호 거래하는 블록체인 기술, 다품종 소량 생산 가능한 3D 프린터,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하는 인공지능, 공급자와 수요자가 자유로이 만날 수 있는 플랫폼 사업 모두 과거 중앙의 통제를 벗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기술의 발달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것은 모두 인정하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변할지,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정답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분명 앞으로 일어날 변화에는 모범 답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답안이 존재하지 않는미래의 세상에서 필요한 능력은 바로 '통찰력'입니다.

 

통찰력은 영어로 'insight'입니다. In과 sight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sight'는 눈으로 보다라는 단어인데, in과 합쳐져 눈으로 보이는 것 이상으로 더욱 깊이 들여다보다 라는 의미입니다.

 

세상에는 보이는 그리고 보이지 않는 가치가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꽃의 가격은 눈에 보이는 가치입니다. 하지만 사랑하는 사람에게 선물하기 위해서 샀다면 꽃의 가치는 눈으로 볼 수 있는 가격만으로 측정할 수 없습니다.

 

세상의 현상들을 이것보다 훨씬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앞으로 통찰력을 바탕으로 세상의 복잡하고 다양한 사건을 분석하고 스스로 문제를 풀어가야 합니다.

새로운 부의 원천 '통찰력'

앞으로 수많은 데이터들이 쏟아질 것입니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현실에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한 판단은 인간만이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용한 것은 데이터를 하나의 점이 아니라 선으로 연결하는 능력입니다.

 

정보들이 점으로 흩어져 있다면 아무런 모양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선으로 연결해서 분석한다면 변화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향후에 일어날 변화도 예측 가능해집니다. 이런 능력이 바로 통찰력입니다.

 

통찰력은 오직 노력을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 각종 현상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큰 흐름 속에서 의미를 읽어내는 훈련을 꾸준히 해야 자신만의 안목을 가질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마케팅 회사로 이름난 다음소프트의 사무실에는 인문사회 서적이 가득 차 있습니다. 사람들은 책을 보고 '다음소프트의 직원들은 이런 책을 읽는군요'라고 물어보곤 합니다.

 

하지만 다음소프트 부사장은 이렇게 대답한다고 합니다. '그게 아니라 우리는 이런 책을 읽는 사람들을 뽑습니다' 이미 입사한 직원에게 책을 읽혀서 문제의식이나 통찰력을 사후에 키우는 것이 아닙니다. 애초에 그런 문제의식과 통찰력을 꾸준히 키워온 사람을 뽑는다는 것입니다.

 

물론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같이 전문 지식을 가진 사람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데이터의 숨은 의미를 읽어내는 통찰력을 가진 사람이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능력을 갖춘 인재가 바로 더욱 많은 부를 창출하고 거머쥘 것입니다.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들

자본주의는 혁신을 이룩하는 사람에게 보상을 주면서 발전해왔습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도 있었습니다. 자본이 이익을 찾아서 움직이다 보니 중심을 잡지 못하고 휘둘린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본주의는 이익만 추구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한마디로 돈으로 돈을 버는 것이 편리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가 결국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불러왔습니다.

 

그렇게 자본주의가 계속 도전을 받는 와중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들이 속속히 등장했습니다. 그들은 새로운 기업을 만들고 우리에게 새로운 무엇인가를 보여주었습니다.

 

우리는 이들을 혁신가 혹은 기업가라고 부릅니다. 애플, 페이스북, 인스타, 구글, 아마존, 우버, 에어비엔비 등과 같은 기업들입니다.

 

이 회사들 중에는 심지어 자본도 별로 없이 출발한 회사도 있습니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 큰 자금은 필수 요건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앞으로 기술이 발달할수록 자본의 가치는 떨어질 것입니다. 돈으로 살 수 없고 소비할 수 없는 신뢰, 공감, 호의 등과 같은 가치가 더욱 중요 해질 것입니다.

 

유튜브나 페이스북에서 팔로워나 구독자로 수익이 창출되는 것과 비슷합니다. 사람들에게 자신의 가치를 공유함으로써 수익으로 연결됩니다.

 

하지만 수익이 먼저가 아니라 가치가 먼저입니다. 지금도 어디선가 새로운 가치로 세상을 바꾸기 위해 누군가는 조용히 준비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 사람이 바로 여러분이길 희망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