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VR 과 증강현실 AR 차이 살펴보기

728x90

최근에 뉴스 기사를 보면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이라는 말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특히 게임 분야와 가상 여행이나 미술관 박물관을 가상현실로 체험할 수 있는 가상 박물관등도 콘텐츠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늘은 차세대 혁신 시장으로 손꼽히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한 이야기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가상현실증강현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두 가지 모두 비슷하지만, 간단하게 두 가지를 구분하자면 가상현실은 운영자나 개발자에 의해 100% 창조된 허구의 세계입니다.

 

가상현실은 HMD라 부르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또는 헤드셋을 사용하여 컴퓨터가 만드는 상상의 세계를 체험하며, PC나 콘솔에 연결하여 물건을 조작하는 등의 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증강현실은 실제 우리가 사는 현실에 가상의 이미지나 영상 등이 보이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카메라속에 귀여운 몬스터가 등장하는 '포켓몬 고'라는 게임이 증강현실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증강현실은 실제 현실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디지털 요소를 이용하여 현실을 강화하면서 새로운 인지 계측을 만들고 현실이나 환경을 보완해줍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시장은 C-P-N-D(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디바이스)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단말기 가격이 낮아져야 합니다.

 

앞으로 시간이 지나면 다양한 단말기 제조사들이 시장에 진입하고 가격은 하락할 것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콘텐츠도 속속 등장할 것입니다.

 

스마트폰도 처음에는 가격이 비싼 아이폰만 있었지만 곧 다양한 단말기들이 등장했습니다. 덕분에 가격도 낮아지고 다양한 콘텐츠가 등장했습니다.

 

가상현실의 경우, 이미 신생 기술로 분류되지 않을 만큼 시장이 충분히 커졌습니다. 또한 증강현실도 이제는 성숙 단계로 접어들었습니다.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VR, AR의 시장규가 10년 내 최소 230억 달러에서 최대 1800억 달러로 커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지금은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어떻게 수익을 만들어낼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 증강현실 활용분야

스포츠 산업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분야로 고객층이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2010년 이후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스크린 골프'가 여기에 속합니다.

 

요즘 새롭게 인기를 끌고 있는 스크린 야구나 테니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가상현실 또는 증강현실을 응용해 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 시장은 2007년 대비 2017년에는 무려 50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2019년에는 5조원대에 이상 시장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교육산업 역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활용한 발전 가능성이 큽니다. 지루할 수 있는 수업에 재미를 더해 집중력과 효율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전체 증강현실 앱 시장에서 교육 분야는 1위인 게임 분야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디지캐피털 연구 결과 2018년 이후부터 연평균 성장률 184%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원격 지원이나 직업 훈련과 같은 산업용 시장에서도 빠르게 성장할 것입니다. 이미 네델란드 통신사 KPN은 2017년 증강현실을 통해서 큰 효과를 보았습니다.

 

작업 완료 시간이 5% 감소했으며 운영비용은 11% 감소했고, 불량률은 17%나 감소했습니다. 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이런 비용 효과를 볼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가상현실과 증강 산업이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입니다.

 

인터넷 쇼핑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지금은 제품을 사진을 통해서만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사진만 보고 구매하기 때문에 실패한 경험이 한 번씩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증강현실을 이용하면 실제로 집안에 배치했을 때 어떤 모습일지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VR, AR과 5G

완벽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데이터가 오가야 합니다. 노키아 벨랩 연구원들이 공동 연구를 수행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끊김 없는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경험하기 위한 이상적인 지연 시간은 10ms 미만이라고 합니다.

 

4G에서의 지연 시간이 약 25ms 임을 감안하면 2배 이상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5G를 사용하면 20배 이상 빠르기 때문에 끊김없이 편하게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5G 시대에 진입하게 되면서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서비스가 개발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상으로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에 대한 개념과 활용분야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