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효과전문가 - 허구의 영상을 가공해 상상의 현실을 만드는 직업

728x90

오늘은 영화의 특수효과를 담당하는 특수효과전문가의 직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영화 해리포트에 등장하는 신기한 마법이나 아바타 속 판도라 행성의 외계인 나비족의 모습은 현실이 아닌 판타지입니다. 그럼에도 관객들은 해리포터나 아바타를 보며 환상의 세계로 빠져들면서 주인공에 감정 이입되어 함께 웃고 함께 슬퍼합니다.

 

상상의 세계를 너무나 현실감 있게 스크린에 옮겨 놓았기 때문입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특수효과입니다.

 

특수효과는 1902년, 세계 최초의 SF 영화로 꼽히는 조르주 멜리에스 감독의 달나라 여행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1977년에 개봉한 스타워즈를 시작으로 특수효과를 사용하는 영화들이 많아졌습니다.


목차


특수효과전문가알아보기

특수효과전문가란?

특수효과를 담당하는 사람을 특수효과전문가라고 하는데, 이들은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해 현실세계에서 불가능한 장면을 만들거나 촬영된 영상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그래픽 작업을 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특수효과를 적절히 사용하여 영화에 생동감을 주어 관객에게 즐거움을 줍니다. 그리고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과장된 분장이나 조명, 무대 연출 기업, 음향 등을 사용합니다.

 

때로는 실감 나는 추격전을 연출하기 위해 카 스턴트맨과 같은 전문 스턴트맨을 고용해 촬영하고 폭발과 같은 특수효과를 연출합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은 스턴트맨과 특수효과 그리고 촬영이라는 삼박자가 하나가 되어야 원하는 그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수효과는 허구의 영상을 가공하기 위해 이용되는 기법들을 총칭하는 것으로, 흔히 알고 있는 특수 분장, 컴퓨터 그래픽, 영상 합성, 모형 등이 특수효과입니다.

 

또한 애니메트로닉스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animation과 electronic의 합성어로, 모터나 실린더의 정교한 제어로 계산된 동작을 만드는 특수효과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기계 장치를 뼈대로 하고 특수 재질의 모형을 덧씌워 원격 조종하는 것입니다. 이런 특수효과는 주로 괴물과 같은 허구의 캐릭터를 영상에 담기 위해 사용하거나 동물과 주인공의 정신적 교감을 보여 주는 클로즈업 장면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고질라, 괴물, 죠스 등의 영화에서도 애니메트릭스 기술이 사용되었습니다. 이외에도 폭약, 가솔린 등의 화공약품을 사용해 폭파 장면을 만드는 화공 특수효과 등이 있습니다.

 

SF영화가 발달한 미국의 경우 여러 종류의 특수효과가 필요한 영화를 제작할 때 각 분야의 특수효과전문가들이 모여서 함께 작업합니다. 우리나라 영화와 방송에서도 점차 특수효과가 분야별로 전문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특수효과전문가의 능력

특수효과전문가는 항상 새로운 영상을 만들어야 하므로 발명가와 같은 창의적인 발상과 사고가 필요합니다. 특히 하나의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내심과 집중력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색과 화면 구성에 대한 감각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특수효과전문가가 단순히 영상만 만든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영화의 배경을 이해하고, 필요한 장비를 확인하고, 감독과 연출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논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특수효과의 난이도나 규모에 따라 예산이 달라지므로 사전에 정확한 계획을 세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컴퓨터 그래픽에 관한 특수효과의 경우에는 관련 프로그램이나 기계를 잘 다룰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활동 분야와 직업 현황

특수효과전문가는 영화 광고 제작업체, 방송국 등 영상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곳으로 주로 진출합니다. 게임 제작 업체의 경우 특수효과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특수효과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큽니다. 

 

특수효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일반인들의 이벤트나 작품전시회 등에서도 특수효과전문가가 참여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콘텐스트에 참가해 수상을 하거나 꾸준히 다양한 분야의 실력과 경력을 갖춘다면 특수효과전문가로 취업하는 데 유리합니다.

특수효과전문가가 되려면

특수효과전문가가 되기 위해 대학에서 컴퓨터 그래픽, 시각 디자인, 영상 디자인을 전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업이기 때문에 학력보다는 포트폴리오나 실력이 더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특수효과가 사용된 영화를 분석적으로 보고, 작품을 직접 만들어 보거나 다양한 전문서적을 공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하고 요구되는 자격증이나 학과는 정해져 있지 않지만 통신설비, 컴퓨터 그래픽 등에 관한 자격증을 갖추는 것이 유리합니다. 방송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문 학원을 이수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마무리

아직 우리나라의 경우 유능한 특수효과전문가가 부족합니다. 한 해 동안 제작되는 영화의 약 3%의 작품에 베테랑 특수효과전문가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갈수록 영화 산업이 발전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특수효과를 사용하고 있으며, 특수효과에 대한 젊은 층의 관심이 높으므로 향후 특수효과전문가의 수요 및 공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함들의 머릿속에 강렬하게 남는 멋진 장면을 연출하고 싶다면 특수효과전문가의 직업에 도전해 보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